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Windows Vista RC2 Build 5744 사용기 - 프로그램편

Windows Vista RC2 Build 5744 사용기 - 설치/하드웨어편 에서 이어지는글입니다.

어제 올린 하드웨어 편에 이어 프로그램 편을 올리도록 한다. 사실 이 글도 어제 반쯤은 하드웨어편에 같이 써놓았다가 정신적인 데미지에 지쳐, 이처럼 짤라먹기 포스팅을 하게되었다. 각설하고 글을 시작하자면 이전에 사용했던 베타때는 설치/실행 조차 불가능 한 프로그램이 많아서 베타는 베타구나란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 RC2는 프로그램 호환성 면에서 비교적 나아진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럭저럭 돌아가는 Vista RC2 라 할수 있겠다.

그럭저럭 돌아가는 Vista RC2 라 할수 있겠다.

허나 새로운 윈도우에서 과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네이티브하게 돌아갈리는 없는법. 문제를 일으킨 프로그램들을 짚어보자면,

bbLean (mod build #060909)이용시의 문제점
본인이 윈도우 사용시에 대체 쉘인 bbLean 없이는 도저히 불편해서 못써먹기에 bbLean에 관한 점부터 언급한다. 아래에 언급된 6가지 사항을 제외하고선 핫키나 팝업 보통 프로그램에서의 bbLeanSkin 적용같은 나머지 bbLean 의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 설치시에 blackbox.exe -install 명령으로는 설치가 되지않는다.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설치해야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 Version\Winlogon 의 문자열 값중 Shell 항목을 수동으로 바꿔주면 대체쉘로 지정 가능하다.
  • Workspace (가상화면)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화면을 이동하면 윈도우의 모든창에 Pin 을 적용한듯이 따라와버린다. 다른 대체쉘인 LiteStep의 VWM(Virture Window Manager) 모듈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것을 확인했다. 비스타가 정식출시되고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가 패치할지도 모르나 기약이 없는 문제이다.
  • Run as administrator 로 실행한 프로그램들에 bbLeanSkin 이 씌워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 프로그램 종료시에 bbLeanBar의 TaskBar와 Tray에 종료된 프로그램이 바로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클릭하면 이내 사라지긴 하지만, 가뜩이나 좁은 bbLeanBar 의 자리를 쓸데없이 차지하기에 신경쓰이는 문제이다.
  • 비스타의 로그인 화면을 클래식 로그인 화면으로 선택을 못하기에 bbLean 구동시에 쓸데없는 딜레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 문제는 bbLean 의 문제는 아니지만, 불편한점이기에 적어놓는다. 클래식 로그인 화면의 선택 여부는 본인이 못찾아낸것일수도 있다.
  • bbLean 으로 기동시 배경화면이 표시되지않는다. Personalize 의 배경화면 항목을 열기만 하면 갑자기 배경화면이 씌워지는 괴현상이 발견되었다. 한번 씌워진 배경화면은 물론 다시는 사라지지 않는다. 처음 기동시에만 문제가 밣생한다.

NOD32 v2.5
설치 자체가 안된다. 왠만한 프로그램들이 어거지로 설치까지야 가능했던것을 보면 좀 이해가 안되는 문제이다.

Webma 1.4.3 b4
기존 자동 로그인 정보 백업시 제대로 복구가 되지않는다.

Not Responding.. 사람 열나게 만드는 메세지이다.

Not Responding.. 사람 열나게 만드는 메세지이다.

foobar2000 v0.9.4.1 beta 1
몇몇 플러그인들이 문제를 일으켰지만, 프로그램 코어와 왠만한 플러그인들은 정상적으로 운용가능하였다.


문제가 일어난 foobar2000의 플러그인
  • foo_playlist_tree : 이용시에 에러를 일으킴
  • foo_uie_albumlist : 이용시 종료시에 에러메세지 출력 이용자체는 문제없음. (종료시 Config 파일도 정상적으로 저장됨)

KMPlyaer Oct 08, 2006 테스트 버전
User Acount Control - Permision 허용여부를 묻는 창이 뜰때 재생중이면 종료되어 버린다.

Adobe Photoshop CS2 9.0
설치/이용 자체에는 문제없지만 실행시 시스템의 Vista Aero Glass 를 Basic 테마로 강제로 전환 시켜버린다. 웃긴건 같이 설치되는 Image Reday 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것이다.

Nero Burning Rom 7.2.3.2b
설치 진행중에 홀연히 사라지신다. 말도 없이...

Sony Sound Forge v8.0
설치중 시스템 수정이 불가하다며 종료되버린다. MSI 파일은 Run as administrator 옵션이 뜨지 않아 이를 통한 시도는 해보지 못하였다.

Daemon-Tools v4.03
설치프로그램을 실행시키니 문제가 있다는 경고를 친히 띄워주길래, 설치포기를 하였다.
4.06 버전은 5744 빌드에서 돌아간다는 을 찾았다.

Diskeeper Pro Premier 10.0.608
OS 버전을 들먹이며 설치 거부를 일으킴.

가지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지는 못했지만 주로 이용하는 프로그램들중 상당수가 자잘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었다. 다음글에서는 비스타 자체에 대한 간단한 소감과 이용후기의 끝맺음 내용을 적어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