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4. bbLean의 기초적인 설정 Part 2/2

이 글은 아래글들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bbLean의 사용 설명서(Documantation)
비단 컴퓨터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물건들에게도 적용되는 사항이지만 설명서 (a.k.a Readme 파일)를 읽는다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은 이전에 올렸던 3. bbLean의 구조와 기초적인 설정 Part #1 에서 언급했어야 했는데 bbLean 의 사용기간이 오래되고, bbLean Documantation 을 뒤져본지가 오래되다 보니 이리 뒤늦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bbLean Documantation 은 팝업메뉴 → BlackBox → Documantation 을 클릭하면 볼수있다.

bbLean Documantation

bbLean Documantation : Readme 파일은 반드시 읽어보도록 하자

bbLean Documentation 이란 문자 그대로 bbLean 에 대한 문서이다. 기능에 대한 개요부터 각 기능의 상세 설정과 잡다한 정보가 상세히 기술된 이 bbLean Documentation 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은 아니더라도 한번 훑어보는것을 권하고 싶다. 물론 영어로 적혀있기에 다소 불편한점이 있겠지만, 컴퓨터 관련 문서들이 그렇듯이 단어뜻만 해석되면 문장의 이해에는 큰 무리가 없기때문에 네이버 영어사전을 띄워두고 읽는다면 큰 문제는 없을것이다.



#bbLeanBar의 설정
bbLean의 기동후에 가장 눈에 쉽게 들어오는 것이 바로 화면 상단 중앙에 위치하는 bbLeanBar 일것이다. bbLeanBar 의 설정은 rc 파일의 수정을 통해서도 할수 있지만 bbLeanBar 를 Ctrl + 마우스 우클릭 을 하면 나오는 bbLeanBar 의 팝업 메뉴를 통해 수정하는것이 여러 모로 편리하다.

bbLeanBar 의 설정 팝업 메뉴

bbLeanBar 를 Ctrl + 마우스 우클릭하면 설정 메뉴를 호출할수 있다.

메뉴의 첫번째 항목인 위치 (Placement) 는 Top Center, Bottom Left 같은 식으로 6군데로 지정 가능하다.(* Ctrl 을 누른채로 bbLeanBar를 드래그 하면 bbLeanBar를 6군데의 위치가 아닌 다른곳으로 자유로이 이동시킬수 있다.) Configuration 메뉴에서 대부분의 설정을 손볼수 있다. Width Percent 는 bbLeanBar 의 가로 크기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숫자 좌우의 - + 를 누르면 수치를 변화시킬수 있다.[각주:1] 나머지 메뉴는 단어 그대로의 의미들이라 쉽게 설정 가능하다. 단 Clock Format 에 쓰이는 변수 들은 bbLean Documantation 의 Details → Clock Formating 에서 찾아볼수 있다.



#플러그인의 이용
bbLean을 비롯하여 BB4Win 계열 쉘들은 Plugin 을 이용한 기능확장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이런저런 플러그인 없이 기본상태의 bbLean 을 이용하는것을 선호한다. 이유는 가벼움이 특징인 bbLean 에 다른 기능들을 더함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늘리는것이 탐탁치 않기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사실 이 문제는 다른 오픈소스로 개발되는 쉘 들도 어느정도 겪는 문제점이긴 하지만, 워낙에 이용층이 마이너 그룹에 수도 적다보니 플러그인 수도 적고 딱히 쓸만한 수준의 플러그인 찾기도 힘들다. 날로 얻어 쓰는 입장으로썬 배부른 소리이지만 뭐 사실이 그렇다는것이다 :)

각설하고, bbLean 에서 플러그인을 이용하기 위해서 일단은 플러그인의 목록을 볼수 있는 사이트 부터 체크할것을 권한다. http://xoblite.net/plugins.html 의 목록을 보면 최근에 업데이트된 플러그인 순으로 정렬되어 있는것을 볼수 있다. 이 글에선 아이콘 런쳐 플러그인중 하나인 bbIconBox 0.2 을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압축파일을 열어보면 dll 파일과 readem.txt 파일이 들어 있는데 이 두파일은 bbLean 설치경로\plugins\ 폴더에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서 압축을 풀도록 한다.

팝업 메뉴를 호출한뒤에 BlackBox → Configuration → Plugins → Add Plugin... 을 선택하면 파일선택창이 열린다. 플러그인 파일의 압축을 풀은곳으로 이동 해당 플러그인의 dll 파일을 선택한뒤 열기 버튼을 누르면 플러그인의 등록과 함께 로딩이 곧바로 되는것을 확인할수 있다.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아이콘 런쳐가 열리는데, 이또한 변경 가능하다. bbLeanBar 와 마찬가지로 Ctrl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bbIconBox 의 설정 팝업 메뉴를 호출할수 있다. (이동하는 방법또한 동일하다.)[각주:2]

bbIconBox 의 설정 팝업 메뉴

bbIconBox 의 설정 팝업 메뉴

Orientation (방향) 부터 Hue 까지의 항목은 bbLean의 각 부분에 범용적으로 설정되는 항목이고 눈여겨 보아야할 설정은 New 메뉴이다. 이 메뉴를 통해 특정 폴더부터, 빠른 실행, 태스크, 트레이등의 아이콘 박스를 생성할수 있기때문이다. bbIconBox 의 설정팝업 메뉴로부터 New → Folder → Path 로 이동하면 디렉토리명을 입력할수 있는 박스가 열리는데 이곳은 특정 폴더를 지정하는 박스로 경로명 입력후 Create 를 누르면 특정 폴더의 아이콘 박스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플러그인을 깔다보면 필요없어진 플러그인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럴땐 메인팝업 메뉴 → BlackBox → Configuration → Plugins → Load/Unload 메뉴에서 사용하지 않을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간단히 Unload 되는것을 확인할수 있다.



#메인 팝업의 재구성
bbLean 의 기능중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은 아마 팝업 메뉴일것이다. 기능 중추인 메인 팝업또한 자신의 필요에 맞게 수정가능하다. 단 팝업메뉴는 플러그인과 같이 팝업메뉴로 설정할수 있는 부분은 외향적인 부분에 불과하고 메뉴 항목의 추가 삭제 같은 메뉴 자체의 구성은 rc 파일을 에디트 해야한다. 팝업 메뉴 rc 파일을 호출하려면 메인팝업 메뉴 → BlackBox → Edit → menu.rc 파일을 선택하도록 한다.

파일 내부를 보면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로 구성된 메뉴구조를 확인할수 있다. 아마 간단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유저는 그 구조를 쉽게 파악할수 있을것이다. 팝업 메뉴의 구조는 [명령어]  (메뉴에 나타나는 이름)  {데이터} 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menu.rc 파일에서 쓰이는 명령어들은 위에서 언급한 bbLean Documantation 의 Details → Building the menu 란에서 확인할수 있으니 팝업 메뉴를 수정할때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1. 팝업 메뉴에서 -,+ 를 이용한 수치 변경 방식은 bbLean 시스템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본문으로]
  2. Ctrl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해당 오브젝트의 설정 팝업 메뉴 호출이나 Ctrl + 마우스 드래그로 해당 오브젝트의 위치이동은 팝업 메뉴에서의 +,- 를 통한 수치변경과 같이 bbLean 시스템의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