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foobar2000의 새로운 UI 컴포넌트 Single Column Playlist

foobar2000 의 디스플레이 컴포넌트는 그동안 Columns UI 가 유일했는데 (기능적으로 취약한 Default는 제외하기로 한다.) 이번에 기똥찬 컴포넌트가 새로 등장했다. Track Info Panel Mod 의 제작자인 Terrestrial이 제작한 Single Column Playlist (foo_uie_single_column_playlist.dll) 라는 컴포넌트인데 기존의 Columns UI 보다 작은 레이아웃에 플레이리스트를 표현하기 좋게 만들어졌다. 말로하니 어려운데 스샷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

Single Column Playlist 기본 코드 스샷

Single Column Playlist 기본 코드 스샷

Single Column Playlist 설정 화면

Single Column Playlist 설정 화면

기존 Columns UI 는 한 Item 은 무조건 1줄에 표시했어야 했는데 Single Column Playlist 는 Row Height 옵션과 여러 함수를 이용하여 한 Item 을 여러 줄로 표현할수 있다. 그외에 자유로운 이미지 배치 및 각각의 개체에 폰트 속성 부여등 Track Info Panel Mod 의 장점이 그대로 이식되어, 기존의 Columns UI 보다 더 비쥬얼적인 UI를 만들수 있게되었다. (함수가 늘어난만큼 코드짜기가 기존 Columns UI 보다 좀더 복잡해졌다.)

예1 : 앨범 이미지를 플레이리스트에 표현한 스샷
예2 : Windows Media Player 11의 플레이리스트와 유사하게 표현한 스샷

단점을 짚어보자면,

1. 아직 Beta 라 그런지 코드 변경후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foobar2000 을 재시작하면 제대로 보이긴 하지만, 꽤나 불편한 문제점이니 다음 업데이트때는 해결되었으면 한다.

2. 좁은 설정창에 3개의 코드창을 집어넣으니 코드 수정하거나 보기가 꽤 불편하다. 다중탭으로 설정창을 구현하여 Item Display 와 Group Display 를 크게 보면 더 편할텐데하는 아쉬움이 있다.

3. foobar2000 디렉토리 안의 이미지만 불러올수 있게 되어 있다. UI 를 장식하기 위한 이미지를 불러오는것이라면 문제 없지만, MP3와 같은 폴더안에 (folder.jpg) 이미지를 불러오기가 불가능하다. Single Column Playlist  Forum에선 /image/%album%.jpg 같은 식으로 앨범 이미지를 호출하라고 하는데, 2000개가 넘는 폴더의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어느세월에 앨범명으로 바꾸랴 -_-; 제작자는 다음 업데이트때 절대경로의 이미지도 불러올수 있도록 수정해주면 정말 감사하겠다. (제작자가 이 글을 볼리는 없겠지만 ㅎㅎ)

4. 이건 단점이라기 보단 건의하고 싶은 부분인데 기존 Columns UI 의 Global 탭을 차용하면 더 좋을것같다. HotnessNatural Language TimeStamp 같은 커다란 스크립트를 지금 Single Column Playlist 에 사용하면 코드가 엄청나게 복잡해져 버린다.

자작 짬뽕 FCS에 컬러셋 7개를 추가한뒤로 foobar2000 의 Customize 는 중단 상태였는데 Single Column Playlist 는 새로운 자극이었다. 절대경로 이미지만 불러낼수 있게 업데이트 된다면 즐거운 코드삽질을 할수 있을것같다. (요런 코드 삽질이 foobar2000 의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foobar2000 의 정형화된 UI 가 지겨웠거나 작은 레이아웃을 원하는 foobar2000 유저들은 Single Column Playlist 를 이용해볼것을 추천한다.

'커스터마이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BB4Win/bbLean 이란?  (7) 2006.09.26
MP3의 효과적인 분류? with foobar2000  (2) 2006.09.20
바탕화면 릴레이  (11) 2006.08.30
foobar2000 v0.9.3.1 & foo_playcount.dll v1.3.1  (2) 2006.08.16
foobar2000 음악을 듣는 즐거움  (0) 2006.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