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2. bbLean의 설치

이 글은 아래글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1. BB4Win/bbLean 이란?

왜 bbLean 을 설치하는가?

BB4Win 의 클론은 일전에 말한것처럼 bbLean, xoblite, bluebox 3종류가 있다. 만약 bb4win 계열 쉘을 처음 이용하는 유저라면 bbLean 이 좋은 선택이 될것이다. 타 쉘에 비해 쉽고 간단한 설정과 깔끔한 팝업 메뉴가 장점이다. 또한 업데이트가 뜸한 타 클론 쉘들에 비해 Lost In The Box 포럼내 bbLean 쓰레드를 통해서 MOD 버전의 빌드업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점도 장점이다.

bbLean 설치 이전의 윈도우 설정 (Windows XP)

Windows XP 사용자라면 bbLean을 설치하기 이전에 한가지 윈도우 설정을 확인할것이 있다.
제어판 → 사용자 계정창을 열고 작업 선택 중에서 사용자 로그온 또는 로그오프 방법 변경을 선택한다.
항목중 위의 새로운 시작 화면 사용 을 체크해제하도록 한다.

새로운 시작 화면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bbLean 이 기본쉘로 설정되어 구동하게 되면 시작프로그램이 전부 로딩이 될때까지 새로운 시작 화면이 계속 유지되는 문제가 있기때문이다. 이 문제는 bbLean 뿐만 아니라 윈도우의 기본쉘인 explorer.exe 를 제외한 다른 대체쉘들을 사용할때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이다.
*새로운 시작 화면을 사용하지 않으면 Windows 2003/2000/9x 과 같은 로그인 창을 통해 로그인 하게 된다.

bbLean의 설치

일단 최신버전이 적용된 bbLean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는것을 추천한다.

bbLean_Mod060909.zip 다운로드 : bbLean 1.16 에 그간 나온 MOD 의 업데이트를 전부 포함한 파일입니다.

압축파일은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 풀어넣는다 (예: C:\bbLean)
시작 메뉴의 실행창을 띄우고 커맨드라인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다.

bbLean이 설치된 경로\blackbox.exe -install
(예: C:\bbLean 이라면 C:\bbLean\blackbox.exe -install)

명령어를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 박스가 출력된다.

bbLean 설치 1

blackbox (bbLean을 지칭)를 기본쉘로 설치할것인지 물어본다.
예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bbLean 설치 2

bbLean 을 모든 유저(윈도우의 계정 유저를 지칭)들이 기본쉘로 이용할것인지 묻는 창이다.
아니오를 선택하면 해당 윈도우 로그인 계정만 bbLean 이 기본쉘로 설정된다.

bbLean 설치 3

bbLean 이 쉘로 설정되었다는 메세지 박스. 리부팅이나 로그오프후 재로그인을 하면
종래의 시작메뉴가 아닌 bbLean이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다.

bbLean 의 제거 방법

설치때와 마찬가지로 커맨드라인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다.

bbLean이 설치된 경로\blackbox.exe -uninstall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면 기본쉘이 윈도우의 기본쉘인 explorer.exe 로 설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