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MP3의 효과적인 분류? with foobar2000

MP3 를 처음접했던게 언제였던가. 아마 98년도 쯤이었던가. 당시 오디오 콤포넌트가 없어서 항상 컴퓨터로 CD를 듣곤했었는데 CD 를 갈아끼운다는것 이거 보통 귀찮은게 아니었다. 노래 1곡을 단 몇메가바이트로 압축할수 있다는 MP3 란 기술은 그런 내게 꽤나 매력적이었고, 당시 소장하고 있던 CD를 MP3 로 압축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기 시작했었다.

MP3 수집에 본격적으로 불이 붙은건 PC통신조차도 못했던 설움을 딛고 99년 두루넷에 가입하면서부터였다. 그 당시엔 한창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될 무렵이었고,이후 소리바다를 알게되면서 미칠듯한 다운로드로 음악에 대한 갈증을 해소했었다. 이후 단군넷 mp3채널이나 V-Share, winmx, eDonkey (eMule) 같은 P2P 를 전전하는동안 누적된 MP3 의 용량은 100기가를 돌파하게 되었다.

7년간 누적된 MP3는 이제 127기가에 달하게 되었다.

7년간 누적된 MP3는 이제 127기가에 달하게 되었다.

음악파일들은 foobar2000 의 Media Library 에 등록되어 있긴 했지만, ID3 Tag 도 제각각이었고, 폴더도 대충 정리되어 있어서 라이브러리를 뒤져보는것에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었다. 또한 집에서 굴러다니는 기스난 음악 CD 들을 전부 립핑하여 하드에 저장하고 나니 방대해져 버린 음악파일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되었다.



1. ID3TAG 의 깔끔한 정리

foobar2000의 Properties창에 Sub Genre, Rating, Album Rating 등등의 항목을 추가 : Sub Genre 는 임의로 갖다붙인 이름인데, 요새 음악을 장르하나로 규정하기가 힘든고로 (R&B/Neo-Soul/Urban/Hip-Hop 장르의 경계가 모호한 요즘 음악들..) 별도의 필드를 생성하였다.

항목을 추가하고 순서를 변경한 Properties 창

항목을 추가하고 순서를 변경한 Properties 창 (Preference → Advanced → Display → Properties Dialog → Standard Fields 에서 설정가능하다.)

Properties창을 수정한 다음엔 기본적인 태그 노가다의 시작으로 Artist ,Album, Genre 태그 같이 한 앨범 또는 한 아티스트의 태그가 난잡하게 여러가지로 씌어져있는것을 한가지로 통일하였다. Date 태그는 보통 2006, 2002 이런식으로 년도만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년에 앨범이 2개나온 경우나 컴필레이션, Soundtrack 의 분류를 위해서 년-월-일 형식으로 기록하였다. 태그 노가다만큼 귀찮은게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정리해놓으면 음악 파일 관리가 한결 편해지는것만은 분명하다.





2. 앨범 발매일 정보 및 CD 커버 이미지 찾기

개인적인 음악 취향과 관련된 사이트 목록이 끼어있지만 추천할만한 음반 정보 사이트 목록들

  • http://www.google.com/ : 달리 최고의 검색엔진이 아니다. 가수 앨범 이름 으로 검색하면 발매정보가 검색 결과 노출되기도 하고 이미지 링크를 누르면 CD 커버가 바로 검색된다.
  • http://www.hiphopplaya.com/ : 거의 모든 한국힙합 앨범의 발매정보가 비교적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다. Photo 란을 잘 뒤져보면 고품질의 CD 커버 획득이 가능.
  • http://www.maniadb.com/ : matia, xfactor 두분에 의해 운영되는 가요 DB 사이트. 레이블에 의한 분류가 특징, 90년대 이전 가요에 대한 정보가 충실한편이다.
  • http://www.sangarecords.co.kr/ : 정보가 잘기록되어 있다기보단 간간히 CD 구매시 이용하는 사이트라서 일반 가요 검색시에 이용하였다. 앨범 정보는 나름대로 충실한 편.
  • http://amazon.com/ : 쇼핑몰이긴 하지만 앨범 발매일이 충실하게 기록되어 있는편. 더불어 깔끔한 CD 커버를 제공.
  • http://www.allmusic.com/ : 앨범정보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정보, 관련 아티스트 등등 이름 그대로 충실한 정보를 제공한다. 단점은 느린 로딩속도.. (회선을 타는건진 모르지만 본인집에서 검색결과 나오는게 아주 답답하게 느렸었다.)
  • http://users.telenet.be/he-man/Audio.htm : 구글 검색질로 우연히 알게된 애니메이션 음반이  정보 사이트인데, 아쉽게도 CD Cover는 없지만 앨범목록이 방대하고 발매일과 트랙리스트가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다.
* 위 사이트들 대부분이 검색 서비스를 지원하므로 foo_run.dll 컴포넌트를 이용하면 검색 쿼리를 웹브라우저로 바로 보낼수 있어서서 쉽게 앨범 정보를 쉽게 검색할수 있다.

* CoverDownloader : foobar2000 의 컴포넌트는 아니지만 foo_run.dll 컴포넌트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Amazon 과 Walmart 에서 앨범 커버 이미지를 검색해준다. (해외 앨범 검색시에 유용) 커버 이미지를 더블클릭만으로 해당 파일 폴더에 folder.jpg 로 바로 저장해주는 편리한 툴이다.



3. 폴더 분류와 파일 이름 변경

ID3 Tag 정리 만으로도 엄청난 노가다였지만, 지저분한 폴더 분류와 파일 이름들을 고쳐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일단은 음악폴더 안에 장르별 폴더를 생성하였다. ID3 태그를 이용한 파일 이름 변경을 위한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긴하지만 foobar2000 에는 Masstagger 라는 유용하고 강력한 컴포넌트로 간편하게 파일 정리를 할수 있다. 파일이름을 정리할 노래들을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 File Operatoin → Move, Rename or Copy Files 로 창을 띄운다.

Masstagger 의 파일 이름 변경창

Masstagger 의 파일 이름 변경창

좌측 상단의 Do What 에선 Copy, Move 여부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파일이름 변경식은 Output file name format : 에서 선택가능 하다. 여러가지 형식이 있는데 그중 artist / (date) album / nn. title 를 취향에 맞게 약간 수정하였다. (Masstagger 의 스크립트는 foobar2000 의 함수를 이용하여 짤수 있어 여타 프로그램보다 강력한 파일, 폴더 이름 변경이 가능하다.)

Album Artist\[Date] Album\Tracknumber. Title 스크립트
- %TOTALDISK% 태그가 있는경우 ALBUM 네임 디에 (2CD) 같은 식으로 앨범 이름변경
- 앨범 폴더 하위폴더로 CD1, CD2 식으로 디스크 넘버별 폴더 생성
- COMMENT 태그가 있을시에 디스크 넘버별 폴더 이름뒤에 추가

%album artist%\
'['$if($strcmp($len(%date%),4),%date%-00-00,%date%)']'
%album%$if(%totaldiscs%, '('%TOTALDISKS%CD')')\
$if(%DISCNUMBER%,CD%DISCNUMBER%$if(%comment%, - %comment%)\)
%tracknumber%. %title%

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