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워해머 온라인 수박겉핥기


오픈 첫날이라 그런건지 해외서버라 그런건지 느려터진 패치 다운로드를 걸어두고 결국 자빠져 자다가 새벽에 3시쯤 깨어서 접속하고 플레이를 해보았다. 오더 진영을 가느냐 디스트럭션 진영을 가느냐 고민을 하다가 간만에 정의의 편을 해보고자 오더 진영을 선택,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하이엘프 탱커 케리어인 소드마스터를 생성하였다. 겨우 7렙에 명성 랭크 3밖에 못올려서 게임 시스템 파악도 전부 못한 상태지만 그냥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살펴보자면...

1. 게임의 첫인상이라 할 수 있는 그래픽은 정말 후지다. 혹자들은 와우랑 비교하고 앉아있는데, 와우가 언제적 와우인데 와우에다 비교를 하나. 근래에 출시된 반지온이나 AOC, Vanguard 같은 MMO들에 비하면 한단계 떨어지는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 텍스쳐 품질이야 참고 넘어간다고 해도 아무리 최고 옵션으로 해놓아도 원거리 배경이나 사물을 그냥 뭉개버리는 센스는 참... RVR전투를 고려해서 그런거다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사람 미어터질걸 미리 상정하고 그에 맞춘 적당한 그래픽을 구현한다는게 글쎄... 개발 기간이 오래되었기때문이 아닌지 하는 의심이 드는 부분. 전투 모션같은 애니메이션은 타게임에 비해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보통 수준.

2. 제일 인상적인 부분은 티어1 지역에서 부터 바로 RVR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레벨2만 되어도 바로 인스턴스 전장에 입장하여, 레벨 격차에 따른 레벨 보정을 받고 얼추 대등하게 RVR을 즐길수 있다. 인스턴스 전장만 반복하더라도 골드와 경험치를 쌓을 수 있고, 일정 명성치 이상을 얻고 상위 랭커가 될 경우 아이템도 얻을수 있으니 쌈질만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확실히 매력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3. 필드 퀘스트중에서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 된 부분은 퍼블릭 퀘스트이다. 특정 지역에 들어서게 되면 기존의 퀘스트와는 다른 퍼블릭 퀘스트에 자동으로 참여하게 된다. 지역안의 플레이어들과 3단계에 걸친 연계 퀘스트(노멀몹 몇십마리 ->챔피언몹 3~10마리 -> 히어로몹 1마리 대충 이런식)를 완료하게되면 자기가 끼친 기여도와 주사위를 합산하여 상위 몇명은 상자에서 아이템 루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물론 주사위 운이 지랄같은 사람들을 위해 퍼블릭 퀘스트에 끼친 기여도 만으로 마을의 랠리마스터 NPC에게 보상을 받는 시스템도 마련해두고 있다.

4. 오픈베타빨에 의한 렉으로 미묘하게 느린 NPC 반응정도야 참는다 쳐도,, 제대로 주인을 따라가지 못하는 소환수나 근거리에 있지만 공격이 불가능한 몬스터등 잡스런 버그가 아직도 잔존하고 있다. 어느게임이나 오픈 초기에는 마찬가지 아니냐라고 할 수 있지만 어느 게임도 이런부분은 욕먹을수 밖에 없다는거...

수박 겉핥기로 짧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길어져 버렸다. 오픈 베타 기간은 12일까지 밖에 안되고 레벨도 20제한이 걸려 있는지라 크게 더 추가할 내용은 없을꺼라고 생각은 되는데, 패키지를 지르냐 마느냐의 선택은 일단은 좀더 지켜보고 난후에 내려야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