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스터마이징

foobar2000 v0.9.5 적응하기

foobar2000 v0.9.5

foobar2000 v0.9.5

foobar2000 v0.9.5 가 정식으로 릴리즈된 시기는 이미 지나버리긴 했지만, 0.9.4에서의 본격적인 업그레이드는 최근에 시작하게 되었다. 0.0.1의 버전 업이긴 하지만, 메이저 업그레이드였던 고로, 여러가지의 변경점과 불편한 점이 드러나게 되어 대충이나마 업그레이드를 마무리 짓는데 꽤나 시간이 걸리고 말았다.

1. config, database 등 각종 설정파일의 기본 경로의 변경
예전의 foobar 는 모든 설정파일과 DB파일, 플레이리스트 파일을 foobar2000 자체 폴더내에 저장했었지만, 0.9.5로 버전업 되면서 설정 파일들을 윈도우의 기본 유저 프로필 폴더 (ex C:\Users\계정명\AppData\Local\foobar2000) 로 저장하기 시작했다. 윈도우를 자주 포맷하거나 멀티 부팅을 이용해 각기 다른 O/S 에서 foobar2000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겐 불편한 변화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Preferences -> General : Location of configuration files 에서 설정 파일 저장 위치를 종래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폴더에 저장하도록 바꿀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2. foo_playcount 의 업데이트
최근 재생 일시, 마지막 재생 일시, 재생 횟수를 관리하는 컴포넌트 foo_playcount 가 2.0으로 작년 10월경에 버전업을 하였다. 0.9.5 용 컴포넌트를 추리다 이제사 업데이트를 발견한 셈인데, 아주 중요한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전 버전에선 재생 정보를 파일에 태그로 기록하거나 foobar2000.cfg 파일에 통합하여 저장하는 2가지 방법밖에 없었는데, 전자는 재생중에 파일을 쓰기 작업을 하는 단점이 있었고, 후자는 기본 설정 파일을 실수로 덮어쓰거나 하는 위험이 있었는데, 2.0으로 버전업되면서 PlaybackStatistics.dat 이란 별도의 파일에 기록하게 되어 그 불안함을 해소하게 되었다.

3. foo_facets 와 아직은 부족한 Default UI
0.9.5로 버전업 되면서 가장 크게 바뀐것이 Default UI 인데, 손쉬운 컬러 레이아웃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만 빼면 Columns UI 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았다. 아쉬운게 많으면 Columns UI를 쓰면 되는것을 왜 불평을 이리 늘어놓느냐 하면, 0.9.5 이상에서 사용 가능한 db 콤포넌트 foo_facets 가 오로지 Default UI 만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개발자가 Columns UI 와 Panel UI 에 대한 지원은 없을거라고 공지한 지라 foo_facets 을 사용하고 싶으면 어쩔수 없이 Default UI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foo_facets 가 없던 시절에야 albumlist 를 사용했지만, 어쩌랴 편의성과 속도에 있어서 foo_facet 이 더 나은것을... (여담으로 foo_facets 와 foo_bubble_coverflow 의 등장으로 foobar2000의 iTunes 흉내내기는 더욱 진일보한 셈이다.) 어쨋거나 Default UI 의 불편한 점을 꼽아보자면

3-1. 답답한 단일 스크립트 입력 라인
이전 베타때 수정되리라 생각했는데, 이대로 정식 릴리즈가 되어버릴줄은 몰랐었다. 앨범 정보를 여러줄에 걸쳐 표시하는 부분이나, 플레이카운트와 재생빈도를 이용한 Rating 스크립트 같이 몇십줄은 쉬이 넘는 코드들을 입력하기가 너무 까다롭다. 코드 길이이 제한은 없기에, 입력이야 가능하지만 추후 코드를 손볼때엔 에디터에서 강제 열맞춤을 하더라도, 정돈되지 않은 코드라인을 보고 머리를 쥐어싸가며 수정해야 하는 꼴이다.

3-2. $rgb(), $tab() , 좌우 정렬 옵션 부재
텍스트와 라인만으로 구성된 Columns UI 가 미려하게 보여질수 있었던건, 자유로운 컬러 사용의 덕이 가장 큰데, 유독 플레이리스트 뷰어에서만 색상을 지정해주는 $rgb() 코드와 사이드로 간격을 붙여 정렬 시켜주는 $tab() 코드를 쓸수가 없었다. 플레이스트 뷰어와 마찬가지로 Default UI 에서 관리되는 상태 바에선 두가지 코드를 쓸수 있는걸 생각하면 이해가 안되는 일이다. 다행인것은 포럼에 Discussion and feature proposals 스레드에 개선될 항목으로 추가가 되어있으니 차후 업데이트때는 보다 Columns UI 에 가까운 모습을 구현 할 수 있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