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블로그

티스토리의 RSS 구독시 문제점과 RSS 전체/부분공개에 대한 고민

아마 이번 여름쯤이었던걸로 기억한다. 올블에서 한창 RSS 를 전체공개로 하느냐 부분공개로 하느냐로 논란이 일었던적이 있었다. 당시 갓 블로깅을 시작한지 2개월째였던 본인으로썬 조금은 딴나라 이야기처럼 들렸달까. 아니다. 별 생각이 없었다는게 정확한 표현일것이다. 그런 본인이 이제사 RSS 전체공개/부분공개에 대하여 혼자 고민하기 시작한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리더기로 구독해서 볼때 몇가지 문제가 있다는것을 알았기때문이다. 문제점을 나열하자면

  1. 자바스크립트 이미지 갤러리로 다량의 이미지를 업로드 할때, 갤러리 컨트롤이 풀려버리면서 모든이미지가 그냥 나열되어버린다.
  2. 플래쉬 이미지 갤러리 (이메이징) 가 리더기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
  3. MP3 플레이어 역시 리더기 화면에 표시 되지 않는다.

*위의 문제점에 관하여 질문한 쓰레드들

위에서 적은대로 총 3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이미지 갤러리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인지라 크게 신경쓰이지 않지만, MP3 플레이어가 표시되지 않는것은 좀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본인이 음악 관련 포스팅을 할때면 항상 글과 관련된 음악을 나름 신경써가며 선곡하여 올리곤 하는데, 리더기로 구독할때 MP3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다는것은 내가 글로써 전하고자 하는바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것 아닌가?

위의 문제점에 대하여 여러 루트를 통해 개선요구는 해놓았지만, 언제 개선될지는 모르기에 나름 머리를 굴려본 결과가 RSS 부분공개였다. RSS 부분공개를 하면 블로그의 구독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여 글을 읽을수밖에 없기에 위에서 지적한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기 때문이다.

물론 구독자 입장에서야 RSS 전체공개가 편한것은 사실이다. 요즘 시대는 클릭한번조차도 귀찮은 시대이니까... 구독자로써의 본인도 전체공개로 된글이 보기가 편한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글을 쓰고 웹을 통해 알리고싶은 블로거의 입장으로썬 기왕이면 구독자가 내 블로그에 방문하여 허접한 수정질이나마 단장한 블로그 스킨도 봐줬으면 하고, 가능한 글에 대한 코멘트도 남겨줬으면 하고 생각한다. 뭐 대단한글을 올린다고 굳이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느냐라고 말하면야 할말이 없지만, 어쨋거나 이 블로그는 내 맘대로 굴리는 블로그 아닌가-_-? (깊은 고민을 한척 제목을 지어놓고선 결국 뭐 내맘이야 수준으로 결론 짓는 주인장....)

피드버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지라 몇분이나 이 마이너 블로그를 구독하고 계실런지 모르겠지만, 이런 연유로다 RSS 부분 공개로 바꾸었으니 수고스러운 클릭한번을 더하여 이 블로그를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본문에선 온통 존대없이 글을 써놓고선 마지막 구독자에 대한 멘트만 존댓말을 하니 글이 상당히 언밸런스(간사?)한 느낌이든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