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블로그

티스토리 오픈 베타를 맞이하며

티스토리의 새로운 로고

티스토리의 새로운 로고

티스토리가 반여년의 클로즈 베타를 끝마치고 오늘 오전 오픈베타를 시작하였다. 하루 연기했네, 시간 안지켰네, 동영상만 올려놨네 이올린에 말들이 많았는데, 서문은 이쯤에서 거두절미하고 오픈베타 이후 뭔가 불편하거나,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적어볼까한다.

  • 사이트 속도가 느려졌다.

    - 오픈베타로 인한 사용자 급증으로 예상할수 있었던 문제긴 하지만, 클릭후 반응 속도에 미묘하게 딜레이가 걸리는듯한 지금의 속도가 하루 빨리 개선되었으면 한다.

    - 낮에만 해도 확실히 딜레이가 있었는데 저녁인 지금은 속도가 많이 개선된것 같다.

  • 태터 1.1 스킨의 부재

    - 태터툴즈 1.1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지만, 그 기능을 누릴수 있는 스킨이 함께 제공되지 않았다. 특히 태터툴즈 1.1의 사이드바 기능은 스킨에서 지원되야 쓸수 있는데, 기능만 제공되고 활용할수 있는 기본적인 도구(스킨)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물론 태터툴즈 사이트에 1.1용 스킨들이 올라와 있긴 하지만, 공식적인 스킨이 함께 제공 되었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든다.

    - 기본제공 스킨들중 상당수가 1.1용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 (사이드바 이용가능)

  • 글쓰기 창

    - 태터툴즈 위지윅 모드로 글을 쓸때 가장 불편한점은 실제 글쓰는 폭과 블로그 본문폭의 차이 때문에 글의 작성중이나 작성후에 간격 조정으로 미리보기를 여러번 해야 하는점이다. (글 좌우에 이미지를 넣거나 하면 더욱 귀찮아진다..) 태터 1.1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위지윅 에디터 창이 상하폭은 넓히게 바뀌었는데, 이왕 조정하는거 가로폭도 조정할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3단 스킨 쓰는 사람들이야 지금 에디터 사이즈가 딱 들어맞을줄은 몰라도, 본문폭을 넓게 쓰는 1단 스킨이나 2단 스킨 사용자에게 지금 위지윅 에디터 창의 사이즈는 너무도 협소하다. 더불어 위지윅 창에서 글자들의 상하간격이 이전보다 미묘하게 좁아져버려서 에디터창을 보고 있기가 심히 괴롭다...

    - 스킨 파일중 index.xml 의 <contentWidth></contentWidth> 값의 조절을 통해 에디터창의 가로크기를 조정할수 있다.

  • MP3 플레이어

    - 음악 관련 포스팅에 걸린 MP3 플레이어들의 제목들이 완전히 난리가 났다.공백엔 +가 들어가고 한글은 %EF 식으로 모조리 바뀌었는데, 에디터창에서 플레이어를 보면 제목은 한글로 제대로 되어있는데 표시만 이상하게 되고 있다. 아마도 버그인것 같은데, 조속히 해결되었으면 한다. (티스토리의 MP3 플레이어는 사이즈 변경 불가, 위치 고정등의 문제로 이전부터 불만이 조금씩 있었던 부분인데, 언제쯤 개선될런지...)

    - 한글 제목의 오류가 해결되었다.

  • 분류 목록보기의 변경

    - 예전엔 분류(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목록이 전부 뜨고 그 목록에 해당되는 가장 최근글이 열리며 그 목록에 해당되는글을 읽을시에 S,A키로 네비게이션이 가능했었는데, 태터 1.1 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달랑 목록만 보여주는것으로 바뀌어 버렸다. 해당 카테고리의 글만 읽을때 편한 기능이 사라져서 아쉬운건 나 혼자 뿐인건가...

    - 관리자 화면 -> 환경설정 -> 화면설정에서 분류선택시 (혹은 저장소 선택시) 글목록과 글내용을 같이 출력할건지 따로 출력할건지 선택할수 있게 변경되었다. 이전엔 이런 선택 옵션이 없었던거 같았는데 1.1로 버전업되면서 새로 생긴 것같다.

  • 키워드 목록이 보이지 않는 문제

    - 키워드 (키로그)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일부 스킨들중에서 팝업 키워드 페이지는 제대로 뜨는데 키워드 목록페이지가 제대로 안뜨는 문제가 있다. 그럴경우엔 skin.html 에서

    <s_keyword>
    <s_keyword_date_rep>
    <s_keyword_rep>

    </s_keyword_rep>
    </s_keyword_date_rep>
    </s_keyword>

    위의 구조로 된 키워드 부분중 <s_keyword_date_rep> 와 </s_keyword_date_rep> 를 제거하면 제대로 키워드 목록을 볼수 있을것이다.

칭찬한마디 없이 불평만 적어놓아서, 요 몇일간 누구보다 몸고생 마음고생 했을 TNC 분들께 살짝 미안한 맘도 들지만, 나름 애정어린 불평이었으니 이번 오픈베타에 따른 문제, 불만에 대한 피드백과 개선이 원활히 이뤄지길 바란다.